포워더의 업무 영역은 좁게 본다면 단순 선사, 항공사를 통한 해상, 항공 수출입 업무로 한정할 수 있겠지만,

일반적인 포워더들은 자체적으로 혹은 여러 업체들과 협력하여 

창고, 통관, 운송, Bulk, 상대국가의 업무까지 취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은 포워더의 기본적인 화물에 대한 항공수출,수입 Process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수출의 경우

1. 화주로부터의 예약 받기

   - 포워더는 1)수출자(C,D조건의 경우) 혹은 2)수입자측 Forwarder(E, F 조건의 경우)로부터 진행건에 대한 연락을 받습니다.

   (INCOTERMS 에 따라 운임을 지불하는 주체에 따라 사용하는 포워더를 지정하게 됩니다)

2. 화물 준비사항 확인 하기

   - 진행건에 대하여 연락받은 포워더는 진행시 화물의 개수, 중량, 사이즈 및 화물 준비날짜를 확인 합니다.

3. 항공사 예약하기

   - 확인 된 화물의 정보를 기준으로 항공사에 Transit time등 가장 적합한 항공사를 확인 받고 항공사에 스케줄을 예약합니다.

4. 운송 및 수출 통

   - 수출자측에 통관 및 운송의 주체를 확인 합니다.

 4-1. 수출자측에서 운송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이용중인 운송사에 화물정보를 전달하여줍니다.

 4-2. 수출자측에서 수출신고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사용중인 관세사와 Invoice, Packing list, 사업자 등록증 전달 후 수출통관 진행합니다.

5. 화주측 스케줄 및 Draft B/L(Check B/L), 통관서류 확인

   - 화주측(INCOTERMS에 따라 수출자, 혹은 수입자)에 Draft B/L 및 Schedule을 확인 받습니다.

   Schedule은 화물의 판매, 공장의 작업을 위하여 적합한 Schedule인지 확인 받으며,

   Draft B/L은 도착지 및 화물의 특색에 따라 요청하는 문구(Postal code, Tel, Attn, etc)를 모두 기재 하여야 합니다.

   통관서류 또한 통관을 하기 위하여 반드시 원본서류를 요청하는 지역이 있습니다. 

   원본 서류란 Invoice, Packing list, Certificate of Origin(C/O, COO)등 서류상 잉크로 명판, 직인, 서명등이 날인(증명, Attest) 된 서류만 인정되는 국가(중동, 남미 등)가 있기때문에 상대 국가에 반드시 필요서류를 확인 하여야 합니다.

6. 화물 반입 및 Labeling 

   - 화물이 공항에 도착한 후 공항의 조업사를 통하여 항공사의 창고(보세구역)로 화물을 인계 및 중량, 사이즈를 재 측정한 후, Slip을 받습니다.

7. B/L 중량 기재 및 EDI(Electric Data Interchange·전자문서교환)

   - 화주 및 파트너측과 Draft B/L이 끝난 B/L에 공항에서 항공사 창고에서 반입하면서 받은 Slip의 중량 및 사이즈 기준으로 중량을 마감하며, EDI를 여객의 경우 2시간 30분, 화물의 경우 4시간 전 시스템상 송부를 합니다.

    (EDI의 경우 시간이 달라졌을지도 모르겠습니다.

8. PRE-ALERT 송부

   - 도착지 국가에 MAWB(Master Air Way Bill, 포워더간의 서류), HAWB(House Air Way Bill, 화주들간의 서류), Invoice, Packing list, 그 이외 서류를 송부하여 Consignee및 Consignee측 포워더에서 통관할 수 있도록 안내 해줍니다.

9. 서류 마감

   - 일반적으로 MAWB, HAWB, Invoice, Packing list, 그 외 서류를 항공사측에 Pouch에 넣고 전달 하며, 항공사로부터 해당 Pouch를 도착지 항공사로 전달 하게 됩니다.


* 수입의 경우

1. 스케줄 확인

   - 수출지 포워더와 스케줄을 확인한 후 Cosignee측과 공유 및 확인 받습니다.

2. 수출지 Forwarder로부터 Pre-alert 전달 받음

   - 수출의 경우의 8번 Pre alert(MAWB, HAWB, Invoice, Packing list 등)를 전달 받습니다.

3. EDI 및 창고배정

   - 수입시의 정보(사업자등록번호)를 EDI 송부 한 후, 비교적 비용이 높은 항공사 창고 외에 계약된 창고로 배정 송부합니다.

4. 내륙운송 및 통관의 주체 확인

   - Consignee측에서 사용하는 운송사, 관세사 여부를 확인 하며, 지정된 업체가 없을경우 포워더에서 대행 합니다.

5. 항공사로부터 화물 인계

   - 항공사로부터 화물을 인계 받은 후 화물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봅니다.

6. 화물 운송

   - 업체로 화물 운송


최초에 설명 드린대로 깊이 쓰기 애매하기에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모르는 내용도 제가 배워서 알려드립니다.

궁금하신 사항 및 수정이 필요한 사항 있으시면 댓글 환영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