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간엔 항공운송에 관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운송은 항공기의 항복에 화물 및 여객을 탑재하고 공로를 통해 운송하는 것으로,

무역거래에서 항공운송대상이 되는 항공화물을 항공화물 운송장으로 수송하는 것을 뜻합니다.

간략히 이야기 하자면 항공기를 이용하여 사람이나 우편물, 짐 따위를 옮기는 운송을 뜻합니다.

 

과거의 화물운송은 주로 육상 또는 해상에 의한 운송이었으며

특수한 종류의 화물만이 항공운송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항공기술의 발달로 공간개념이 축소되고 신속한 운송에 의한 교역의 증대와 

상호 보완적인 물품교환의 필요에 의해 오늘날에는 거의 모든 화물이 항공운송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날의 항공노선은 해상에 있어서의 선박루트보다 훨씬 확대 운항되고 있으며 

기업측의 필요에 의해 그 수요는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항공운송의 장점

 

항공운송은 운송시간이 짧으며

해상운송에 비해 안전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화물의 손상, 분실, 사고가 적어 보험료 및 포장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수요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농수산물, 꽃등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항공운송의 단점

 

해상운송에 비해 운임이 높고 항공기 항복의 한계로 인해 대량의 물품 수송이 어렵습니다.

또한 고중량 물품 및 화물의 사이즈가 큰 화물은 운송이 어렵습니다.

 

 

항공의 가장 대표적인 국제단체는 국제항공운송협회 입니다.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國際航空運送協會) 

IATA라고 약칭하여 부르기도 합니다


1919년 헤이그에서 설립된 국제항공수송협회를 계승하여 

1945 4, 쿠바 아바나에서 조직이 탄생했으며, 초기에는 주로 유럽지역에서 활동했습니다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대형 항공기가 개발되는 등 

여러 조건의 개선과 항공 운송 수요의 증가에 따라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1955년까지 독극물, 가연성 물질, 부식성 물질은 항공운항이 불가능했다고 합니다

IATA에서 위험물질규정을 만들었으며

1965년에는 동물도 항공 운송 할 수 있는 규정을 만들었습니다

1979 10월 조직을 무역과 운임으로 나누었습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sation: ICAO) 등 관련기관과 협력하며, 

주로 국제항공운임을 결정하고 항공기 양식통일, 연대운임 청산, 일정한 서비스 제공 등의 활동을 합니다

 

처음에는 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 31개국 57개 회원으로 시작했으나, 

2001년 현재 130여 개국에서 276개사가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대한항공이 1989 1월 정회원, 아시아나항공이 2002 5월 정회원으로 가입하였습니다

본부는 캐나다 퀘벡주 몬트리올, 스위스 제네바, 싱가포르에 있다.

 (참조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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